한컴에서는 시각장애인의 접근성 개선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 하지만 아직 한글 2005~2010에는 키보드를 이용해서 창을 최대화 하거나 최소화하는 동작을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. 사소한 부분일수도 있지만 마우스 클릭 한번이면 될 일을 (마우스를 사용할 수 없는) 스크린리더 사용자는 스크린리더의 자체기능으로 버튼 목록을 추출해서 창을 최대화하거나 최소화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.

참고로 스크린리더(센스리더)를 사용하는 경우 <Alt+키패드의+키>를 눌러서 버튼 목록이 추출되면 목록에서 최대화/최소화 버튼을 찾아 엔터를 누르게 됩니다.

일반적인 프로그램들의 경우는 <Alt+스페이스바>를 누르면 창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나고 키보드를 이용해 원하는 창의 상태를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. 이 메뉴는 윈도우 기본 컨트롤이라고 하던데 유독 아래 한글에서만은 나오지 않습니다. ㅡㅜ

창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시스템메뉴

창 크기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하는 이유는 사용자 정의 창 크기일 경우, 창의 일부분이 화면 밖으로 나가거나 작업표시줄에 가려지게 되면 해당 부분을 읽을 수 없는 현상 생기기 때문입니다. Always on Top 속성을 가진 창이 활성창을 가려버리는 일도 생기곤 합니다.

XP 에서는 별다른 좋은 방법이 없었지만 Windows 7에서는 창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단축키가 있어서 이 불편함을 한 번에 쉽게 해결할 수가 있었습니다.

그 단축키는 바로

###   윈도우로고키 + 위/아래 방향키   ###

입니다.

한글 창에서 <윈도우키+위/아래방향키>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3가지 단계 (최소화/사용자정의/최대화) 로 창 크기가 조절됩니다. (한글 뿐 아니라 Windows 7의 모든 윈도우에 적용 가능합니다.)

창을 최소화 사용자 정의 창 크기 창을 최대화

사용자 정의 창 기준일 때 <윈도우키+아래방향키>를 누르면 창이 “최소화” 되고 <윈도우키+위방향키>를 누르면 창이 “최대화” 됩니다. 물론 최대화 상태일 때 <윈도우키+아래방향키>를 두 번 누르면 창이 “최소화” 됩니다.

Windows 7에서는 이렇게 하면 키보드로도 쉽게 최대화/최소화가 가능하지만 XP에서는 아직 쉬운 방법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. 궁극적으로는 한컴에서 관련 기능을 구현하는게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.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2011/03/24 기준으로 “Windows 7 Ultimate x64”, “한컴오피스 한글 2010”에서 확인된 내용입니다.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2011/03/24 03:30 2011/03/24 03:30
해빠 이 작성.

Trackback URL : http://www.haeppa.kr/trackback/80

Trackback RSS : http://www.haeppa.kr/rss/trackback/80

Trackback ATOM : http://www.haeppa.kr/atom/trackback/80


« Prev : 1 : ... 32 : 33 : 34 : 35 : 36 : 37 : 38 : 39 : 40 : ... 97 : Next »